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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분석 설계 : 4-파일 설계 본문

자격증/정보처리산업기사

시스템 분석 설계 : 4-파일 설계

Frog is cry 2020. 8. 6. 20:55

1장 파일 설계 순서

코드 설계와 입출력 설계가 끝나게 되며 정보의 저장을 위해서 파일을 설계하게 된다.

파일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파일 목적의 확인 > 파일 항목의 검토 > 파일 특성의 조사 > 파일 매체의 검토 > 편성 방법의 결정

 

파일 특성에 관한 검토

여기서는 파일의 처리 형태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파일의 무결성과 안전성은 어떻게 유지시킬 것인지 설계하게 된다.

> 처리 주기 및 처리 방식을 검토한다

> 추가 삭제 비율은 어느 정도 되며 어느 것에 가중치를 두고 진행되는지를 확인한다.

> 파일에 대한 트랜잭션 발생 빈도는 어느 정도인지 검토한다.

> 처리 시간에 대한 요구는 어느 정도인지 검토한다.

> 파일의 활동률을 확인한다.

 

매체에 따른 기능 검토

> 매체의 접근 방식을 검토한다.

> 매체의 처리 방식을 검토한다.

> 액세스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검토한다.

> 조작의 용이성이 있는지 검토한다.

> 파일의 개수 및 사용 빈도를 검토한다.

> 정보량이 어느 정도인지 검토한다.

> 처리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검토한다.

> 데이터 양에 따라 매체 용량은 어느 정도 필요한지를 검토한다.

 

2장 파일 설계의 기본

레코드 형식

고정 길이 블로킹 레코드(Blocking Fixed Length Record)

> 길이가 같은 여러 개의 논리 레코드를 묶어 하나의 블록으로 구성한 형태로 구성이 쉽고 속도가 빠르며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방식이다.

그 외 고정 길이 비블로킹 레코드, 가변 길이 비블로킹 레코드, 가변 길이 블로킹 레코드가 있다.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자기 테이프는 순차적을 ㅗ데이터를 기록하고 읽는 SASD방식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보관이 용이하며, 대량의 데이터를 보관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데이터 파일

마스터 파일(Master Fille)

> 원장이나 원본이 되는 파일로서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갱신 유지되며 중추적 역할을 하는 파일을 의미한다.

 

트레일러 파일(Trailer File)

> 정보의 집중화를 위해 하나의 통합된 기본 파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시스템의 제약이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의하여 하나의 기본 파일을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의 파일로 나누어 놓는 것을 의미한다.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 변동 파일 또는 거래 파일이라고 하며 어떤 거래나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그 거래 내역을 담아 놓는 임시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 하는데 사용한다.

 

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 월이나 분기마다 집계의 결과 또는 중요 사항을 기록한 기록 파일로 어떤 사고에 의해서 데이터가 파괴되었을 때 내용을 복수할 수 있다.

 

3장 파일 편성 방법

순차 편성(Sequential Organization)

> 입력되는 데이터의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물리적으로 연속된 위치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자기 테이프에 주로 편성하며 일괄 처리에 많이 사용되는 편성 방식이다.

 

순차 편성의 특징

> 기록 밀도가 좋다.

> 어떤 매체라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처리하는데 불편이 많아 이용도가 낮다.

> 파일의 내용을 추가, 변경, 삭제하기가 어렵다.

> 검색할 때 순차 검색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검색 효율이 떨어진다.

> 일괄 처리에 많이 사용된다.

 

색인 순차 편성(Indexed Sequential Oraganization)

> 데이터를 논리적 순차에 따라 물리적 연속으로 구성하고 이 데이터에 대한 색인을 구성하여 색인을 통한 랜덤 처리와 데이터에 대한 순차 처리를 병행할 수 있게 편성한 방식이다.

 

인덱스 구역(Indexx Area)

기본 데이터 영역에 대한 색인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트랙 색인, 실린더 색인, 마스터 색인으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랜덤 편성(Random Organization)

랜덤 편성의 특징

> 레코드를 키 변환에 따라 직접 처리할 수 있다.

> 어떤 레코드라도 평균 접근 시간 내에 접근할 수 있다

> 키 변환법에 따라 공간의 낭비를 가져올 수 있다.

> 운영체제에 따라서는 키 변환을 자동적으로 하는 것도 있다.

> 충돌(Collision)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 키 변환에 따른 지연 시간이 있다.

>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다.

 

해싱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

> 레코드의 키 값을 이용해서 레코드를 저장할 주소를 산출해내는 일종의 수학식이다

 

버킷(Bucket)

> 하나의 주소를 가지면서 한 개 이상의 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

 

슬롯(Slot)

> 한개의 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n개의 슬롯이 모여 하나의 버킷을 형성한다.

 

충돌(Collision)

> 해싱 함수에 의해서 계산된 홈 주소가 같은 경우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시노님(Synonyms)

> 해싱 함수에서 같은 주소를 갖는 레코드의 집합을 의미한다.

 

오버플로(Overflow)

> 해당 버킷에 더 이상의 레코드를 기억시킬 수 없어서 넘쳐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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